■ 어법주닛켄상인예하 어지남

제10회 해외신도 하기연수회 알현 때

 

  이번에 제10회 해외신도 하기연수회를 맞아 각 국의 신도 여러분, 총계 1,711명의 분들이 총본산에 참예하시어 지금부터 연수를 시작하게 되겠습니다. 여러분 먼 길을 오시느라 참으로 수고하셨습니다.
  일본어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하기 때문에 제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모르시는 분도 많으시겠지만, 저는 일본어밖에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일본어로 약간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여러분들께서 이렇게 전 세계에서 멀리 총본산에 참예하신다는 것은 정말로 존귀한 일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그것은 말법(末法)의 본불 니치렌대성인(日蓮大聖人)님께서 계신 곳인 청정(淸淨)한 총본산 다이세키지(大石寺)는 세계에 하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 세계에 하나밖에 없는 근본의 영장(靈場)에 이렇게 여러분께서 진심을 다하여 참예하신다는 것은 정말로 고마운 일이라고 생각하고 또 존귀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께서는 말법의 이 탁란(濁亂) 속에서 유일한 정법(正法)을 만난 기쁨을 나타내고 그 정법의 공덕(功德)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이렇게 모였습니다. 이것은 여러분들에게는 바꿀 수 없는 하나의 중요한 「시(時)」에 있어서의 실천이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모든 인간은 대성인님의 어지남 속에 있어서의 시(時)에 대해서, 그 생활 그 자체가 그곳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어린이는 앞으로 차츰차츰 성장하여 초등학교 혹은 중학교, 혹은 그 위의 학교로 진학하게 됩니다. 다시 성인이 되면 각각 취직을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그 사람에 따른 시(時)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시(時)의 근본을 이루는 가르침이라는 것은 부처님께서 확실하게 교시하셨습니다. 시(時)라는 것은 모두 다르지만 근본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참된 시(時)에 대한 자신의 행동을, 즉 진실한 행복의 길을 열어 나가기 위해서 근본의 가르침을 굳게 믿고 모든 사람들의, 모든 경우의, 모든 상황에 따라서 착실하게 행해 나가는 곳에 그 시(時)를 올바르게 현현하게 되는 근거가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그것이 무엇인가 하면 대성인님의 성혼(聖魂)이신 본문계단의 대어본존님, 그 분신(分身) 산영(散影)이며 전세계 여러분께서 이것을 받으시어 밤낮으로 신행(信行)하시고 있는 바의 일련정종(日蓮正宗)의 올바른 본존님을 믿고, 항상 南無妙法蓮華經라고 불러가는 것이 진정한 시(時)를 안다는 것입니다. 그 시(時)를 아는 것에서 온갖 올바른 길을 실천하게 되는 것이며 진실의 시(時)에 합치(合致)하는 곳의 경계가, 또 공덕이 분명하게 나타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성인님, 그리고 석존께서 설 하여 남기신 것처럼 시(時)라는 것을 불법 상에서 확실하게 판석(判釋)을 하시고 있습니다. 이른바 정법(正法)·상법(像法)·말법(末法)이라는 것입니다. 말법(末法)의 「말(末)」이라는 글자는 감(減)·손(損)·멸(滅)·무(無)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석가님의 불법의 공덕이 점점 줄어들어 그래서 결국에는 없어지고 마는 그것이 즉, 말(末)이라는 의미이며, 말법입니다. 이 말법에서 모든 것이 투쟁언송(鬪爭言訟)·백법은몰(白法隱沒), 즉 올바른 법이 은몰하고 사람들이 싸움을 일으키게 되는 그 속에서 갖가지 불행이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 예언되어 있습니다. 이른바 말법탁란(末法濁亂)의 세상이 반드시 도래한다는 것을 석가님께서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그래서 그 시대의 사람들을 구제하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것을 미리 감지하신 다음에, 법화경이라는 진실의 가르침을 설 하시고 그 속에서 「시호양약(是好良藥)」 가장 뛰어난 올바른 약(藥)을 남겨 두셨습니다. 그리고 대성인님께서 말법에 출현하셔서 본문계단의 대어본존님으로서 삼대비법(三大秘法)의 길을 우리들에게 뚜렷하게 현시(顯示)해 주셨습니다. 대성인님께서는 또한 말법의 탁란한 세상에서 여러 가지 일들이 일어나고 많은 사람들이 대단히 불행하게 되어 가는 그 불행의 원인은 각각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과거로부터의 숙업(宿業)이며 특히 잘못된 종교를 믿음으로써 불행한 모습이 뚜렷하게 나타나게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잘못된 종교, 즉 완전하지 않은 종교에 의해서 모든 곳에서 유럽에서도 미국에서도 지난번에 대참사가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오늘날 전 세계에 피를 흘리는 대참사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대재해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생각할 수도 없을 정도의 대재해로 요전에는 인도네시아의 쓰나미로 연안 국가가 모조리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런 많은 모습들은 모두 말법탁란의 모습으로, 불행한 사람들의 모습이 있다는 것을 설 하시고 있습니다. 그 어서의 어문(御文)을 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것은 『新尼夫人答書(신니부인답서)』라는 어서에서 대성인님께서 말씀하신 것입니다.
「말법(末法)의 시작에 방법(謗法)의 법사(法師) 일염부제(一閻浮提)에 충만(充滿)하여, 제천(諸天) 진노하고, 혜성(彗星)은 일천(一天)에 걸치며, 대지(大地)는 큰 파도처럼 춤추리라.」(어서 764)
라고 하셨습니다. 오늘의 세상이 완전히 이대로입니다. 다시 이어서
「대한발(大旱魃)·대화(大火)·대수(大水)·대풍(大風)·대역병(大疫病)·대기근(大飢饉)·대병란(大兵亂) 등(等)의 무량(無量)한 대재난(大災難)이 잇달아 일어나고, 일염부제(一閻浮提)의 사람들 각각(各各) 갑주(甲胄)를 입고 궁장(弓杖)을 손에 쥘 때」(어서 764)
  이것도 조금 전에 말씀드린 대로의 모습이 현출(現出)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불(諸佛)·제보살(諸菩薩)·제대선신(諸大善神) 등(等)의 힘이 미치시지 못할 때, 제인(諸人) 모두 죽어 무간지옥(無間地獄)에 떨어지는 일 비처럼 무성할 때, 이 오자(五字)의 대만다라(大蔓茶羅)를 몸에 지니고 마음에 생각하면, 제왕(諸王)은 나라를 구하며 만민(萬民)은 난(難)을 면하리라. 내지(乃至) 후생(後生)의 대화염(大火炎)을 벗어날 것이라.」(어서 764)
라는 것을 교시하셨습니다. 즉 모든 사람들이 여러 가지 과거의 악업(惡業)에 의해서, 혹은 방법의 종교의 잘못에 의해서 불행하게 되어 갖가지 대재해를 입고 차례차례로 무간지옥에 떨어지고 있을 때에도 대성인님께서는 「이 오자(五字)의 대만다라(大蔓茶羅)를 몸에 지니고 마음에 생각하면, 제왕(諸王)은 나라를 구하며 만민(萬民)은 난(難)을 면하리라. 내지(乃至) 후생(後生)의 대화염(大火炎)을 벗어날 것이라.」라는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즉 현당이세(現當二世)입니다. 금생에서 행복해진다는 것은 중요합니다. 올바른 종교는 반드시 금세에서 행복하게 된다는 것을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아가 내세(來世)라는 것이 또한 중요합니다. 이것은 나쁜 짓을 한 사람은 죽은 뒤에도 반드시 여러 가지 인연에 의해서 지옥(地獄)·아귀(餓鬼)·축생(畜生)이라는 삼악도(三惡道)의 불행한 상태에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벗어나는 곳에 현당이세 금세에 있어서도 입게 될 여러 가지 피해가 가볍게 끝나고, 혹은 완전히 없어지고, 그리고 또 죽은 후에도 후생선처(後生善處)라는 의미가 법화경에도 명시되어 있는 대로, 무간지옥에 떨어지는 바의 「후생(後生)의 대화염(大火炎)」을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이 대성인님의 700년 전 말씀이 오늘 틀림없이 전세계 온갖 지역에서 전부 실현되고 있는 것입니다.
  지난번의 수마트라 대지진에 의해서 30만 명의 사람들이 돌아가신 인도네시아에는 일련정종 신도가 수많이 계십니다. 그분들이 이 대재해에서 한 분도 돌아가시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대단한 일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스리랑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여기에도 대만 신도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만, 지난번에 일어난 츙타이(中台)의 대지진에서도 많은 신도분들이 계신데도 신체에 피해를 입은 분은 한 분도 없습니다.
  700년 이전에 출현하신 대성인님의 妙法蓮華經의 성혼(聖魂)은 구원원초(久遠元初) 자수용신(自受用身)으로써 발적현본(發迹顯本)하시어 그 묘법을 수지해 가는 자는 반드시 구제된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즉 도리(道理)·문증(文證)도 중요합니다만
「도리(道理 증문(證文) 보다도 현증(現證)에는 당하지 못하느니라.」(어서 874)
라는 것을 말씀하시고 계신 대로 대성인님 말씀이 그대로 거짓 없이 700년 후 오늘, 전 세계에 이 묘법의 공덕이, 그리고 대성인님의 본불님의 마음으로써 妙法蓮華經를 수지하는 자를 구제한다는 대자비(大慈悲)가 그대로 현증으로써 법계(法界) 전체에 뚜렷하게 나타나고 또한 충만해 있는 것입니다. 이것을 우리들은 정말로 확신하면서 그것에 의해 받은 공덕으로써 자신의 신행(信行)을 더욱 증진시키고, 또 그 공덕을 확신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이 올바른 불법의 가르침과 공덕을 전해간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께서는 이번에 총본산에 참예하시어 대성인님의 성혼(聖魂)인 본문계단(本門戒檀)의 대어본존님께 보은(報恩)해 드리고, 그 본존님의 공덕을 여실히 받을 수 있는 강한 신심으로써 앞으로도 더욱더 신행에 매진하실 것을 진심으로 기원하는 바입니다. 여러분께서 앞으로 더욱 더 신행배증(信行倍增)하시고 행복하실 것을 진심으로 기념 드리면서 오늘의 인사로 하겠습니다.

(2005년 8월 20일 총본산 객전에서)